기업 윤리 왜중요하며 소비자들은 관심을가질까?

2020. 6. 23. 15:17IT 인터넷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발 빠른 입니다.

오늘은 기업윤리에 관하여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기업 윤리:영어: corporate ethics 또는 비즈니스 윤리:영어: business ethics 혹은 경영윤리:영어: management ethics

기업 경영활동이 규범적 기준을 사회의 윤리적 가치체계를 따르기 위한 윤리적 규범 기준을 기업경영에 제시하는 것이다. 윤리적 기업경영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윤리적 사고와 가치 규범으로 기업 경영활동 가치의 기준을 제시하는 윤리학의 연구 범주라고 정의합니다.

 

기업윤리는 미국에서 1960년 사회적 책임 출범 운동 이후 경영 규칙으로 전해져내려오고 있습니다.

당시 사회적 자각 운동은 환경, 평등, 빈곤, 범죄, 국민건강 그리고 교육의 향상 등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규모의 재정적 사회적 영향을 사용하도록 기업의 기대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기업활동은 점차 복잡해지고 다양화되면서 조직은 공통선으로 지지된 거래를 확실히 하게 하기 위해

더 많은 규칙과 지침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런 측면이 점점 문제로써 대두되기 시작하며

기업윤리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기업윤리가 가장 먼저 논의되기 시작한 건 1960년도의 미국 정부가 주도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규범과 법에 의한 사회적 의무만을 준수하는 수준의 기업윤리가 논의되었습니다.

1970년도에 있어서는 기업윤리는 철학적 윤리적 조건을 수용하며 한편으로는

고용과 경영에 따르는 사회적 문제를 수용하려고 하였습니다.

 

즉 인종문제나 노사갈등의 문제를 기업윤리를 통하여 해결하려 했으며

1980년도에 있어서는 기업윤리문화를 정착시키며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 기업윤리의 도입 배경은 내적인 사상이나 기업경영 철학에서 라기보다는

1990년대 말 기업환경의 변화라는 외적인 환경에 따라 기업의 윤리적인 요구를 수용하며

법적 제도적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비롯되었습니다.

 

기업윤리에 대한 경영 방식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는데요.

 

  • 비윤리 경영(immoral management)

이윤 추구를 위해서는 기업윤리는 물론 법과 제도마저 장애물로

간주하는 전근대적인 경영 방식으로, 최근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 초윤리 경영(amoral management)

경영과 윤리를 별개의 영역으로 인식하여 합법적인

테두리 내에서는 어떠한 행동을 해도 좋다는 입장을 취하는 경영 방식

 

  • 윤리 경영(moral management)

기업이 적법성 여부만이 아니라 입법의 취지, 사회통념까지 감안하여

기업 윤리를 추구하는 경영 방식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의 정의에 대해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업윤리란 기업의 의사결정이나 행위에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

들이 추구하는 가치이념에 대해서 기업이 어떤 의사결정과 행위를 취할 것인가

체계적으로 판단하는 기준이며 기업의 정책 조직 행동에 적용되는 꼭지 켜야 하는

도덕적 기준입니다.

 

기업윤리란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옮고 그름 선과 악을 구분해주는

판단기준이며 꼭지 켜야 할 도덕적 기준입니다. 

 

기업윤리란 기업경영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법과 규정 준수는 물론

규범적 판단 윤리적 의사결정으로 종업원, 경영자, 고객, 주주, 투자자, 소비자, 정부

시민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하여 기업의 사회적 도덕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을 의미한다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업윤리의 궁극적인 목표 역시 기업의 적정이윤 추구에 있습니다.

기업윤리경영은 막연히 도덕적 개념이라기 보단 잘못된 관행

또는 비용구조를 윤리적 기준에 맞춰 바로잡아 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

시키는 것입니다. 

 

21세기 미래사회에서 기업윤리는 기본적인 경영전략이며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윤리적인 의사결정은 단 한 번의 실수로 인해

기업이 도산하거나 막대한 피해를 볼 수 있어 치명적인 위험관리 영역에

속합니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비윤리적인 경영방식 등으로 인해

막대한 손실을 입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윤리적 기업경영의 성공 사례로는

유한 컴벌리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유한 컴 벌리는 1970년 3월 유한양행과 미국의 킴벌리가 공동으로

설립한 위생용품, 안전용품, 환경보호 용품 등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유한 컴벌리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유한양행의

창업주인 유일한은 윤리와 경영의 양립이 가능하다는 일념 하에

기업을 운영했습니다. 후에 유한 컴 벌리는 우리나라 내에서 손꼽히는

윤리경영 실천 회사가 되었습니다. 유한양행은 방문판매에 따른 판매수수료가

가격에 반영되는 것이 국민건강증진이라는 유한양행의 경영철학에 위배된다고 생각하여 약국 판매만을

고수하였습니다. 유한 컴 벌리는 윤리경영은 품질경영과 환경경영시스템 운영 고성능 조직과 비전경영을

중심으로 하는 계획, 실적, 인력, 재정, 시장 현황 등 경영정보를 공유하며 투명경영 청소년 환경체험 

그린캠프 등등 나무 심기 운동 숲 관련 정보 공유 블로그를 운영하는 녹화운동 등등 사회기여, 봉사

들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대표적인 슬로건은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못 팔아도 윤리를 지켜라 등등으로

매우 유명한 슬로건도 만들었습니다. 

 

기업윤리는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시행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경영 방법이며

투명경영 기업윤리 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이 충실하게 시행된다면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일류 기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여러 기업들이 경쟁사들의 일반적인 비방

기업윤리 등을 지키지 않은 무분별한 사업 확장, 자원 파괴, 인권침해 등등이 심심치 않게 보입니다.

이런 기업들이 많아지면 안 되겠지만 선진기업들이 직접 기업윤리를 지키며 시행하여 기업경영을

운영한다면 기업윤리에 대한 중요성이 다시 대두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똑똑한 소비자들의 소비운동으로

기업윤리가 대두되는 상황 앞으로 이러한 똑똑한 소비자들의 소비 기업의 윤리경영을 지킨 운영방식 등이

시행된다면 조금 더 보기 좋은 사회구조가 형성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의

역사 기업윤리의 사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포스팅이었다면 관심과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긴 포스팅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IT, 게임 소식을 발 빠르게 전해드리는
발 빠른 이었습니다. 여러분의 방명록 작성과 댓글 관심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관련 문의, 질문, 피드백은 아래 이메일을 통해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의:highdohye6435@naver.com

반응형